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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esign(설계)/설계기준

일반도로 침하 허용기준

일반도로 침하 허용기준

 

■ 구조물 허용잔류침하량 (도로설계실무편람, p148, 한국도로공사) 

 구  분

 허용잔류침하량(cm)

공사 완료후의 노면 요철

10.0

Box Culvert 시공시의 더올림시

30.0

배수시설

15.0 ~ 30.0

 

 

■ 도로와 배수박스 구조물 잔류침하량 적용사례 (도로설계편람, p409-26, 건설교통부) 

 구 분

 허용침하량(cm)

적용 

도로 

 10

 한국도로공사, 일본도로공단, 양산물금지구, 대불공단

 20

 녹산1단계, 아산공장

 30

 광양제철소, 고베항

 50

 하네다공항(운영후 10년 동안)

 100

 하네다공항(운영후 50년 동안)

 배수박스

 30

 한국도로공사, 일본도로공단, 하네다공항, 녹산1단계

 

 

구조물 허용침하량 및 허용수평변위

구 분

구조물 

최대 허용침하량(cm) 

비고 

허용잔류침하량

(1차 압밀침하) 

항만시설 용지 및 도로 

10 

항만 및 어항 설계기준

(2005, 국토해양부)

 상업시설 용지

20

 산업시설 용지

30

 구조물

허용침하량

전체침하

 뼈대구조

5.0

 구조물 기초 설계기준

2003

부등침하

 철근콘크리트 뼈대구조

0.003S (S:지점간거리)

 구조물

허용수평변위

평상시

 15mm

 도로설계편람

2008

지진시

 22.5mm

 

 

 

최대허용 침하량(Sowers, 1962)

구분 

 침하형태

구조물의 종류 

최대 침하량 

침하량 

 전체침하

  배수시설

 출입구

- 부등침하의 가능성

 석축 및 벽돌구조

 뼈대구조

 굴뚝, 사이로, 매트

15.0 ~ 30.0cm

30.0 ~ 60.0cm

 

 

2.5 ~ 5.0cm

5.0 ~ 10.0cm

 

7.5 ~ 30.0cm

 전도

 탑, 굴뚝

 물품적재

 크레인,레일

0.004S

0.01S

0.003S

 

 

 부등침하

 빌딩의 벽돌벽체

 철근콘크리트 뼈대구조

 강뼈대구조(연속)

 강뼈대구조(단순)

0.0005S ~ 0.002S

0.003S

0.002S

 

0.005S

 

 

 

허용각변위한계(Bjerrum, 1963)

변위(δ/L)

내용

1/750

 침하에 예민한 기계기초의 작업곤란 한계

1/600

 사재를 가진 뼈대의 위험 한계

1/500

 균열을 허용할 수 없는 빌딩에 대한 안정 한계

1/400

 칸막이벽에 첫 균열이 예상되는 한계

1/300

 고가크레인의 작업 곤란이 예상되는 한계

1/250

 강성의 고층빌딩의 전도가 눈에 띄일 수 있는 한계

1/150

 칸막이벽이나 벽돌벽의 상당한 균열이 있는 한계

 가소성 벽돌벽의 안전 한계 일반적인 건물이 구조적 손상이 예상되는 한계

 

 

허용침하량 비교 검토

 구분

 국도건설공사

설계실무요령

구조물

기초설계기준 

Terzaghi & Peck

 영국기초

공업기준(BS)

일본 토질공학회 

 허용침하량(mm)

25~50 

40~60 

25.4 

25.4 

25.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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