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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esign(설계)/지반

수직구 굴착공법 비교

 

 구분

RBM공법 

RC공법 

 Drill & Blast 공법

 굴착방법

  전단면 기계식 상향 굴착

  운반기계+인력천공의 상향 굴착

  운반기계+인력천공의 하향 굴착

 보강

  굴착 중 보강불가

  굴착 중 보강불가

  굴착과 동시에 라이닝 타설 가능

 지수

  불가

 불가 

 가능 

 적용지반

 풍화암~경암 (양호한 지반)

  풍화암~경암

  토사~극경암 (제한 없음)

 적용성

 ․굴착단면: ∅ 2.4~3.0m
․굴착심도: 100~400m

  (200m 내외가 최적)
․모든 굴착이 가능하나, 사갱 굴착 시

 고도의 기술필요
․절리, 파쇄대 구간 시공속도 저하

 ․굴착단면: 2.0m×2.0m

  (3.0m×3.0m까지 가능)
․굴착심도: 100~400m

  (200m 내외가 최적)
․30~90°의 범위의 수직도 유지 가능
․사갱, 복잡한 형태의 굴착가능
․절리, 파쇄대 구간 시공곤란

 ․굴착단면: 제한 없음
․굴착심도: 4m이상(제한 없음)
․주로 수평갱이나 짧은 수직구(지하철, 통신분기구 등)의 굴착에 적용

 

 

 

 안전성

 안전

불량 

 불량

 시공

 ․여굴량이 적다
․버럭 사이즈가 적어 버럭처리 장비가 소형으로도 가능
․용출수 발생 시에도 작업 가능
․기계굴착으로 안정성 확보가 가능하나

 수직도를 유지하지 못할 경우 추가

 작업이 곤란
․암반 강도가 매우 큰 경우 시공

 효율이 저하될 수 있음
․상부 표토를 경화시켜 기계 기초를

  해야 한다

 ․문제점 발생시 대처가 용이
․암반의 강도가 매우 큰 경우

  RBM공법보다 효율적일 수 있음
․낙석, 낙반, 용출수 발생 시 매우 불리
․용출수 발생 시 측량이 불가능
․대심도의 경우 싸이클 타임이 길다

 

 

 

 

 

 ․암반강도에 크게 좌우되지 않음
․문제점 발생시 대처가 용이
․굴착 및 보강의 동시 시공이 가능
․장공 굴착이 가능
․버럭처리에 시간이 많이 소요되어 공사기간이 길다
․용수대책에 대해서 사전 대책이 필요
․소구경 수직구의 굴착이 거의 불가능

 

 

 

경제

․작업효율이 높음
․인건비 투입이 작다
․초기투자비가 상대적으로 고가
․운반비용, 소모품이 고가

․설비가 적어 초기투자비가 저렴
․장비운반, 소모품 비용 저렴
․인건비 투입이 비교적 많음
․부대시설(환기, 급․배수) 등이 필요

 ․버럭처리 비용이 비싸다
․인력굴착으로 인건비 투입이 과다
․부대시설(환기, 급․배수) 등이 필요

 

 작업환경

 ․수직구내 인원투입이 없어 안전
․저소음, 저진동 공법이다
․환기장비가 불필요
․부지확보 필요 및 헬기를 이용한

 RBM 장비 이동이 필요한 경우도 있음

 

 

․수직구 상부의 작업공간의 확보가

  어려울 때 적용이 이상적
․하부 작업공간 확보 필요
․발파 및 진동의 소음이 크며 주변지반을 이완시키기 때문에 낙석, 낙반등 안전상 문제가 있음
․하향환기이므로 분진이 정체

 ․작업공간 확보에 크게 구애받지 않음
․발파 및 진동, 소음이 커서 안전상 위험을 내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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